KBS의 직원들도 개별적인 사회 구성원으로서 개인적인 용도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을 적극 장려한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공영방송의 구성원이기 때문에 갖는 다양한 사회적 책무와 영향력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공식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경우 KBS의 신뢰도와 평판을 저해하는 요인들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방송제작 가이드라인> 등의 제반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KBS가 직간접적으로 운용하는 공식 페이지인 경우에는 이용자들이 KBS가 운영하는 페이지임을 명확하게 구별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또한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페이지에 KBS를 연상할 수 있는 요소(사용자 계정, KBS 브랜드, 프로그램 명) 등을 노출하여 이용자에게 혼란을 주거나 KBS의 이미지와 평판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보다 많은 콘텐츠를 KBS의 플랫폼에서 소비할 수 있도록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관련 링크를 포함해야 한다.
소셜 미디어에 게시된 콘텐츠는 비공개 또는 삭제하더라도 온라인상에 노출되거나 유통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영구적인 이용 가능성을 가정하여 작성하고 게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개인적인 소셜 미디어 이용 시에도 사내 규정, 취업 규칙, 윤리규정 등의 제반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이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통되는 정보는 개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잠재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우려가 있으며, 개개인의 사소한 실수가 개인과 KBS의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① 공영방송의 직원으로서 그에 맞게 적절히 행동해야 한다.
② 개인의 소셜 미디어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사적인 활동이더라도 본인이 게시한 글을 누구나 접할 수 있고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③ 사적인 소셜 미디어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적인 관점의 의사 표현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
④ 불공정하거나 차별적인 내용, 회사 내부 정보 등을 공공연히 표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⑤ 확인되지 않은 루머나 부정확한 내용을 전달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⑥ 소셜 미디어 상에서도 기본적인 윤리 규범과 상호 간의 예의를 지켜야 하며, 타인을 비하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⑦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 상에서 KBS와 관련된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 관리자와 논의하여 잠재적인 위험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공식적인 소셜 미디어 이용은 KBS 및 KBS 프로그램 홍보, 콘텐츠 및 뉴스 게시 등 관련 부서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활동과 TV와 라디오 등과 같은 전통적인 플랫폼과 동일한 위상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① KBS의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활동을 위해 유관 부서와 충분한 협의와 조율이 이루어져야 한다.
② 공식적인 소셜 미디어 활동은 KBS 브랜드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개인적으로 유사한 형태를 통해 이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활동은 피해야 한다.
③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게재되는 내용은 운영 부서장의 감수를 거쳐야 한다.
④ 소셜 미디어 계정의 보안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① 주요 내용
가. 소셜 미디어 이용자에게 KBS의 공식페이지라는 점이 명확히 구별되어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
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프로젝트와 관련된 목적, 서비스 방안, 활용 플랫폼 등은 마케팅 담당자뿐만 아니라 제작 관련 부서와 충분히 협의해야 한다.
다. 소셜 미디어 페이지, 사이트 등을 서비스하기 이전에 관련 부서 간 업무분장, 필요한 사내 리소스, 서비스 종료 등에 대해 결정해야 한다.
라. 사이트별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구성해야 한다.
마.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중립적이어야 하며, 이용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다.
사. 원칙적으로 해당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 제정한 개인보호정책 및 이용약관을 따라야 하지만 필요시 KBS의 규정들을 적용할 수 있다.
아. 타 사이트에도 KBS 브랜드를 노출시켜야 하며, 관련 콘텐츠는 브랜드 이미지의 신뢰도를 제고해야 한다.
자. 소셜 미디어 상의 게시물에 KBS 홈페이지와 플랫폼으로의 링크를 연결하여 더 많은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차. KBS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기 전에 해당 사이트의 제반 조건들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카. 특정 단체나 기업 등을 팔로우하거나 친구로 추가하기 이전에 충분히 검토하고 정기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타. 게시물을 포워딩하거나 리트윗하는 경우 특정 의견을 지지하는 것으로 비춰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② 서비스 출시 전 고려사항
소셜 미디어에 관련 서비스를 출시하기 이전에 다음의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가. 소셜 미디어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목적이 분명한가? 이를 KBS의 마케팅 전략과 부합되게 할 방법은 무엇인가?
나. 소셜 미디어 사이트의 핵심 타깃층이 명확한가?
다. 소셜 미디어 전략 수립 시 각 사이트별 이용자의 특성을 적절히 고려했는가?
라. 기존 서비스와 차별성이 있는가? 유사하더라도 KBS 또는 이용자들에게 더욱 많은 효용이 있도록 만들 수 있는가?
마. 기획 당시 의도한 사항을 충분히 반영하여 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는가?
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유지할 수 있는 리소스를 가지고 있는가?
사. 목적을 달성하고 난 후 적절한 서비스 종료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가?
아. 성과측정 방법에 대해 고려하고 있는가?
자. 시간 또는 비용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③ 로고 및 브랜드 사용
타 사이트에 KBS 콘텐츠 및 뉴스 기사를 게시할 경우 KBS 브랜드와 로고를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 KBS의 정체성을 저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다음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가. KBS 로고는 홈페이지의 관련 페이지 링크를 가능한 한 포함해야 한다.
나. KBS 로고 및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은 공식적으로 KBS가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신뢰도와 이미지가 훼손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다. KBS 브랜드 사용에 있어 저작권, 마케팅 관련 부서와 협의해야 하며, KBS 로고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KBS에서 운영하는 공식 페이지임을 사용자가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④ 이용약관, 관련 법령, 저작권 준수
타 사이트상의 이용자 보호 및 조정 책임은 기본적으로 해당 소셜 미디어에 있으며, 해당 사이트의 이용 약관을 준수해야 한다. 그럼에도 심의 기준에 의거하여 범죄 등의 극단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게시 글이나 코멘트 등을 삭제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으로 개입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를 게시하는 것은 제반 규정에 동의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KBS 저작물 및 UCC를 게시하기 전에 해당 사이트의 이용약관을 명확히 확인해야 한다. 타 소셜 미디어의 제반 규정과 이용약관 상의 허용 가능한 행위에 대해서 명확하지 않거나 의문 사항이 있는 경우 관련 부서와 협의를 통해 이를 명확히 정리해서 처리해야 하며, 다음의 사항을 참고해야 한다.
가. 타 사이트에 게시하기 전에 원저작자와의 계약 관계를 확인해야 하며,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저작물을 게시하여 생길 수 있는 법적인 책임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저작권 등을 확인해야 한다.
나. 일부 사이트의 경우 TV, 라디오 또는 인터넷(모바일)에서 상업적인 재사용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 경우 관련 부서와 협의가 필요하다.
다. 소셜 미디어 사업자에게 KBS 콘텐츠와 상표의 사용을 허락하는 경우 필요한 기간만 게시되어야 하고 목적이 달성되면 권한을 회수하고 해당 사이트에서 삭제되어야 한다.
⑤ 친구 추가, 팔로우
외부 제휴 또는 사회 활동을 위해 특정 단체나 조직, 기업을 팔로우하거나 친구를 추가할 때 대상이 신뢰할 수 있는지, 공정성과 불편부당성을 저해하는 요소는 없는지 검토해야 한다. 특정 단체나 회사를 팔로우하거나 친구 맺기를 하는 경우 이용자에게 KBS가 이를 공식적으로 지지한다는 인식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부서와 협의 후 진행해야 한다.
⑥ 신뢰성
소셜 미디어 상에서는 정보가 매우 빠르게 확산되므로 게시하기 전에 철저히검증을 해야 한다. 이러한 절차가 미흡하여 부정확하거나 부적절한 콘텐츠를 게시 또는 공유하는 경우 KBS의 신뢰도를 저해할 수 있다. 만약, 잘못된 정보를 게시한 경우 이를 신속히 정정하고 그 내용을 고지해야 한다.
⑦ 링크 전략
KBS의 소셜 미디어 전략은 이용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사이트와 KBS 콘텐츠 간에 밀접한 관련을 갖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우리의 콘텐츠를 전혀 이용하지 않거나 적게 소비하는 사람들과의 접점을 확대해 우리의 콘텐츠를 보다 더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만 콘텐츠가 소비되어서는 안 되며, 우리의 플랫폼에서 보다 많은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링크를 포함해야 한다.
⑧ 콘텐츠 분류 및 메타데이터 관리
KBS가 제공하는 콘텐츠 등은 사전에 이용자들이 보다 알기 쉽게 검색하여 접근할 수 있도록 KBS 홈페이지와 일관된 형태의 메타데이터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⑨ 광고
소셜 미디어 사이트의 배너 광고와 같이 KBS의 편집권한이 미치지 않는 광고 섹션이라고 하더라도 유해한 광고(음란, 도박 광고 등)의 경우 관련 부서를 통해 즉시 삭제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작자는 KBS의 콘텐츠를 디지털 플랫폼에 제작, 유통할 때에도 KBS 콘텐츠가 지향해야 할 가치가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유념해야 한다.
KBS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 유통할 시에는 해당 플랫폼의 특성과 운영방침을 참고하되 KBS 콘텐츠의 가치를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제작자는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디지털 제작 및 유통과 관련한 내용은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유통 관련 부서에 문의하고, 공사의 담당부서가 제정한 <KBS 디지털콘텐츠 제작가이드라인>과 <콘텐츠 유통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한다.